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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NSCC, HDA, LKA, LFA, ASCC 용어 정리

생활정보

by 블루사파 2020. 10. 10.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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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기아자동차

운전을 이제 막 시작한 초보운전자에게 도로 위는 때론 설레기도, 때론 두렵기도 한 공간입니다. 특히, 낯선 장소에서 운전할 때나 고속도로처럼 주변 차량 속도가 빠른 곳은 더욱 긴장하게 되죠. 이럴 때 도움을 주는 장비는 없을까요? 초보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의 역할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SCC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은 물론, 차량에 장착된 전방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를 이용하여 선행하는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시켜 주며, 선행차 출발 시 재출발하여 설정된 속도까지 자동으로 가속되는 주행 편의 시스템입니다.

출처 - HMG JOURNAL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활성화하기

1. 스티어링휠 위의 ‘CRUISE’ 버튼 누르고, 크루즈 모드로 ‘주행하려는 속도’까지 가속하기
2. CRUISE 버튼 아래 레버를 아래로 내려 크루즈 기능 활성화하기
3. 레버 아래 ‘앞차와의 간격 조절 버튼’을 눌러 원하는 간격 조정하기
4. 속도를 변경하고자 할 땐 클러스터에 표시되는 속도를 확인하며 레버를 위 아래로 조정하기
* 기능을 일시정지하고 싶을 땐 속도조절 레버를 누르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습니다.
* 일시정지 후 다시 크루즈 기능을 활성화하고 싶을 땐 레버를 짧게 밀어 올립니다.
* 기능을 완전히 해제하고 싶을 땐 ‘CRUISE’ 버튼을 누릅니다.

 

장시간 운전은 초보운전자뿐만 아니라 모든 운전자에게 힘든 일입니다. 이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을 활용하면 운전으로 인한 피로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 또는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작동을 위해선 스티어링휠에 있는 ‘크루즈(CRUISE)’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속도(셀토스의 경우30km/h 이상 180km/h 이하)까지 가속한 후에 크루즈 버튼 아래 레버를 내려주면 됩니다. 이후 레버를 위아래로 조절해 원하는 속도를 변경할 수 있고, 레버 아래 버튼을 눌러 앞차와의 간격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SCC - 어드밴스드 스마트 쿠르즈 컨트롤

NSCC(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 - 내비게이션 베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안전속도 구간 및 곡선 구간에서는 진입 전에 속도를 줄여주고, 안전속도 구간 및 곡선 구간을 벗어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복귀합니다.

 


 

LKA(Lane Keeping Assist) - 차로 이탈 방지 기능

룸미러 커버 안쪽에 있는 멀티 펑션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방 차선을 감지한 뒤에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려고 할 경우 스티어링 휠 조작에 관여하여 차선을 유지시켜주는 기능


 

LFA(Lane Following Assist) - 차로 유지 보조 기능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차로를 인식하여 차로의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 활성화하기
1. 운전석 전면의 좌측에 위치한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 활성화 버튼(자동차가 차선 사이에 있는 그림)’ 누르기
2. 클러스터 화면에서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 아이콘 점등 여부로 활성화 확인하기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 활성화하기
1. 스티어링휠 우측에 위치한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 활성화 버튼(운전대 아이콘)’ 누르기
2. 클러스터 화면에서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 아이콘 점등 여부로 활성화 확인하기

 

초보운전자가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차로 중앙을 따라 운전하는 일입니다. 사이드미러를 통해 간격을 확인하고 유지하려 애를 쓰지만, 밖에서 보면 한쪽 차선에 붙어 주행 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쳐 운전하게 되면 옆 차선을 달리는 운전자가 위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Lane Following Assist)과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LKA, Lane Keeping Assist)은 차로 유지가 어려운 초보운전자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은 차로 중앙을 따라 달릴 수 있게 조향을 보조해 줍니다. 운전자가 차로를 바꾸기 위해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는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항시 활성화해 두어도 좋은 기능입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은 차로 이탈 위험이 있을 때 경고를 해줄 뿐만 아니라 차의 궤적을 차로 가운데로 수정해 줍니다. 물론 이 두 시스템은 어디까지나 운전자를 보조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능이 활성화된 후에도 운전자는 늘 주의를 기울여 운전해야 합니다.

 

 


LDW(Lane Departure Warning Systems)

차량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운전자에게 부저음을 통해 경고


HDA(Highway Driving Assist)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NSCC + LFA 기능

 

차량 설정에서 미리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체크해 두면 고속도로에서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을 활성화할 경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이 작동합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은 고속도로에서 차간거리 및 차로 유지를 통합 제어하며 내비게이션에 입력된 고속도로 정보를 이용해 상황에 맞게 주행 속도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역할도 합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 활성화하기

1. 클러스터 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사용자 설정 모드 → 운전자 보조 메뉴’의 ‘주행 보조’ 설정 선택하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선택해 기능 활성화하기
*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은 기능을 활성화한 뒤 고속도로 주행 중에 크루즈모드를 실행했을 때 정상 작동합니다.

 

HDA2

차세대 운전자 주행보조 시스템으로 능동 차선 변경과 끼어드는 차량의 빠른 인식이 가능


FSD(Full Self-Driving) - 완전 자율 주행

 

 

TJA(Traffic Jam Ass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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